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향수 어느 살인자의 이야기" 줄거리 철학적 느낀점 숨은 의미 해석

by 이른날 2023. 6. 29.

 

 

 

영화 향수는 인간 욕망의 깊이를 파고들고 어두운 비밀을 밝히며 우리를 상상할 수 없는 세계로 인도합니다. 패트릭 쥐스킨트의 소설을 원작으로 톰 티크베어가 감독한 "향수"는 영화라는 시각적 매체를 이용하여 후각을 표현해 냈다고 평 받았습니다. 18세기 프랑스를 배경으로 한 이 매력적인 표현 방식과 스토리라인은 인간 영혼의 연약함과 아름다움의 본질에 대해 포착합니다. 

 

 

 

영화 향수 어느 살인자의 이야기

 

 

 

줄거리

I. 완벽한 향기를 위한 탐구


 향수는 남다른 후각을 가진 사회적으로 소외된 고아 장 그르누이를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비교할 수 없는 후각 능력을 지닌 그르누이는 아름다움의 본질을 구현하는 완벽한 향기를 포착하는 데 집착합니다. 만족할 줄 모르는 욕망에 이끌려 그는 무려 여성을 향수의 재료로써, 궁극의 걸작을 만드는 어둡고 축축한 여정을 떠납니다. 
 이야기가 전개될수록 향기를 포착하려는 그르누이의 집착은 더욱 강해집니다. 그는 젊은 여성들이 그의 후각적 걸작의 열쇠를 쥐고 있다고 확신하면서 꼼꼼하게 추적하고 살해합니다. 여기서 눈에 띄는 것은, 그저 완벽한 향기에만 집착하는 그는 희생자에 대한 어떠한 동정도 감정도 없다는 것입니다. 그가 세심하게 사람의 향기를 추출하여 그의 컬렉션에 보존함에 따라 각 희생자의 죽음은 왜곡된 예술적인 행위가 됩니다. 완벽한 향기에 대한 이 끈질긴 집착은 인간 타락의 깊이를 드러내고 아름다움의 본질과 인간 본능의 연약함에 대해 불안한 질문을 던집니다.


II. 향기를 통한 불멸의 추구


 완벽한 향기에 대한 그르누이의 집착을 넘어, 향수를 통해 불멸을 추구하기 시작하면서 역설적으로 그의 삶은 더욱 멸하기 시작합니다. 그는 아름다움의 본질을 포착함으로써 자신을 불멸화하고 자기 자신을 영원한 유산으로써 남길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는 초월에 대한 인간의 본성적 욕구와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행하는 극단을 탐구합니다.
 그르누이의 불멸의 추구는 도덕의 경계를 허물고 예술과 광기의 경계를 모호하게 합니다. 그의 사악한 행동은 사회적 규범에 도전하고 예술적 표현의 본질과 인간 정신에 대해 불안한 질문을 불러일으킵니다. 

 

III. 잊을 수 없는 절정

 

 영화가 클라이막스의 절정에 다다를수록 그르누이의 대작, 궁극의 향기가 완성에 가까워집니다.  이 때 공개 처형의 벼랑에 선 그르누이가 이 향기를 발산하자 을 사람들은 집단적 욕망의 열광에 사로잡힙니다. 이 잊을 수 없는 절정은 후각의 놀라운 힘과 인간의 스스로의 행동을 제어하는 능력을 표현합니다. 마을 사람들은 천상의 향기를 들이마시면서 즉시 사로잡히고 압도적인 욕망에 감각이 황홀해집니다. 계속되는 집단적 열망은 향기가 우리의 감정과 행동에 미칠 수 있는 심오한 영향을 강조합니다.

영화의 이 중추적인 순간은 인간 본성에 대한 근본적인 진실, 즉 외부 영향에 대한 감수성과 원초적 본능을 강조합니다. 이 절정의 장면에서 그르누이 향의 힘은 우리가 가장 원초적인 본능에 직면했을 때에 얼마나 쉽게 흔들릴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철학적 느낀 점

향에 대한 심오한 의미 및 해석

 

I. 아이덴티티의 표현으로서의 향

그르누이의 여정은 자기 표현의 매개체로서의 향기에 대한 이해에서 시작됩니다. 높아진 후각 능력으로 누구보다 깊은 곳에서 냄새를 맡습니다. 향수는 그르누이가 자신의 정체성을 전달하고 주변 세계를 탐색하는 방법이 됩니다. 간접적이나마 타인과 내면의 생각과 감정을 공유할 수 있는 그의 예술적 언어가 된다. 가장 매혹적인 향기를 포착하려는 그르누이의 탐구는 자아 발견에 대한 열망과 끊임없는 개성 추구를 의미합니다.

 

II. 연결을 위한 탐구로서의 향기

인정을 갈망하는 고아인 그르누이는 소속감을 갈망합니다. 향수는 그르누이와 주변 사람들 사이의 다리 역할을 합니다. 그는 매혹적인 향기가 감정적인 연결을 형성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매혹적인 향수를 만들어냄으로써 그는 다른 사람의 감정을 조종하고 그들의 사랑과 감탄을 이끌어내고자 합니다. 향기는 그르누이가 고립을 극복하고 사회적 경계를 초월하며 타인과 깊은 관계를 형성하는 도구가 됩니다. 인간의 진정한 교류에 대한 열망과 사회에 포용되고 싶은 열망을 나타냅니다.

 

III. 초월의 길로서의 향기

그르누이의 향기에 대한 인식은 단순한 미학을 넘어섭니다. 그것은 초월적인 품질을 전달합니다. 그는 가장 절묘한 향기를 포착하면 죽음의 한계를 초월하고 불멸의 형태를 얻을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인간의 본질을 담아내는 향수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그르누이의 영원한 존재로 향하는 통로가 됩니다. 완벽한 향기를 추구하는 그의 여정은 깨달음을 향한 은유적 여정이 되며, 존재의 신비를 풀고 영원한 유산을 남기고자 합니다.

 

 

결론


향수 어느 살인자의 이야기는 인간 마음의 가장 어두운 움푹 들어간 곳을 파헤치는 오싹한 걸작입니다. 한 남자가 아름다움의 본질을 포착하기 위해 나아갈 길에 대한 탐구, 불멸에 대한  추구, 잊혀지지 않는 향기의 힘은 엔딩크레딧이 올라간 후에도 제목처럼 진한 잔향을 남깁니다. 그르누이의 복잡한 캐릭터를 통해 영화는 우리 자신의 욕망, 동기, 인간 영혼의 내재적 취약성과 마주보도록 합니다. 

영화 향수는, 아름다움이라는 것은 인간을 기분 좋게 취하게 만들 수도 있지만 동시에 매우 위험할 수 있으며 왜곡된 완벽을 추구하다보면 인류의 본질 자체가 파괴될 수 있음을 다시 한번 일깨워줍니다. 그것은 우리 인간 본성의 깊이를 드러내고 우리 자신의 도덕적 나침반과 우리 자신의 욕망의 경계에 무거운 의문을 제기합니다.